오늘 민관에서 2022년까지 수소차에 2조 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수소차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로 인해서 3800개의 일자리가 창출하고 수소차 시장의 선점을 노린다는 전략인데요. 수소차도 사실은 전기차로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면서 나오는 에너지로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하면서 작동되는 원리입니다. 전기차는 직접전기를 충전해야하지만 수소차는 연료가 수소인것이죠. 같은 전기차지만 핵심적인 충전방식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수소차 관련주 역시 시장에서 다르게 판단합니다. 저도 이런 차이점을 오늘 포스팅하면서 알게되었네요~ 그래서 오늘은 수소차 이슈가 있는 만큼 수소차 관련주 BEST3을 뽑아보겠습니다
전기 수소차 관련주 -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대표적인 수소차 관련주로 수소스테이션 개질기 제작 기술을 갖춘 국내유일 업체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측과 수소충전소 설립 계획에 있으며 한국 역시 대전 등 광역시 2곳과 고속도로 휴게소에 가스충전소 사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국내 수소차 충전 관련 사업 확대에도 나설 계획으로 대표적인 수소차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상당히 기술력이 필요한 기술을 국내유일 가지고 있어 현재 수소차 관련주 대장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여준 수소차 관련주입니다.
전기 수소차 관련주 -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머리티리얼 또한 수소차 관련주입니다.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량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분리막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분리막은 수소차 전기생성장치인 스택의 핵심부품으로 전책 스택부품의 가격의 40%를 차지합니다. 굉장히 비싼 부품이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제품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과거 코오롱머리티얼은 수소차 사업을 진행하긴 하지만 당장은 큰 수익을 내기는 힘들다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이 발언을 해석해볼 때 아직 까지는 원가부담이나 제조공정과정의 비용 등으로 인해서 수소차 관련분야는 지금은 적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상용화 된다면 반도체처럼 큰 수익을 낼 수도 있겠죠. 규모가 있고 이쪽분야에 상당한 기대를 받고 있는 우량회사인 만큼 그 기대감으로 인해 오늘 쿤 상승한 것 같습니다.
전기 수소차 관련주 - 일진다이아
다음으로 민관 수소차 투자결정에 수혜를 받을 종목으로 예상되는 일진다이아 입니다. 일진다이아는 현대의 수소차 넥쏘에 탱크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일진다이아의 자회사 일진복합소재가 현대차의 넥쏘차량에 대한 수소탱크를 공급중이고 지난해에는 현대 넥쏘에 대비해 설비를 증설하기도 하였습니다. 일진복합소재는 2012년에 설립된 회사로 수소탱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코오롱머티리얼 보다 핵심부품은 아니지만 수소차에 꼭 필요한 장비이고 실제로 넥쏘에 이미 납품을 하고 있기에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오늘은 민간 투자뉴스로 인해 13% 가까운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수소차가 상용화되어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추세를 볼때 자동차의 전기화, 수소화는 더 발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민고나 2022년 수소차 투자에 관련해서 특이사항으로 볼 수 있는것은 현대차는 오히려 하락세를 보여줬다는 것입니다. 그이유는 약 2조6000억원이라는 투자비용은 현대에 있어서 그닥 수혜가 없을 거라고 판단되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이미 매출이 수십조가 넘어가는 상황에서 2조 좀 넘는돈을 투자한다고 현대입장에서는 별것아니게 보이겠죠. 반면에 비교적 규모가 작은 회사들은 큰 수혜를 받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호재성 뉴스를 보실땐 항상 규모와 상대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현대차에 1000억 투자한다고 그게 큰 수혜입니까? 아니죠. 반대로 제이엔케이히터 같은 회사에 1000억 투자한다고 하면 바로 상승곡선을 탈겁니다. 굉장히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실제 투자를 하시는분들이 많이 놓치는 맹점이니 투자에 참고바랍니다.